
우진제비는 조천읍 선흘리 선인동 남쪽에 있는 표고 411.8m의 오름이다.
둥글고 통통한 산체에 서쪽 봉우리가 주봉이며, 북동쪽으로 벌어진 말굽형 화구를 가진 화산체로 화구 안사면의 기슭에는 ‘우진샘’이라는 샘이 있다.



일부 사면에는 중턱까지 삼나무가 조림되어 있고. 굴피나무 등과 같은 낙엽활엽수와 해송과 관목의 숲을 이루고 있으며, 화구의 안쪽에도 자연림을 이루고 있다.

겨울에도 푸른 잎을 자랑하는 쇠고비와 나도히초미 등 양치식물이 자라고 이른 봄에는 세복수초가 피어 탐방객들을 맞이한다.


정상에는 전망대도 만들어 주위 풍경을 조망할 수 있게 해 놓았고, 능선을 따라 탐방로도 잘 만들어 놓아 산책하기에 좋은 오름이다.

이 오름은 일찍부터 ‘우진제비’ 또는 ‘우진제비오름’으로 부르고 한자로는 옛지도나 묘비 등에 牛鎭岳(우진악), 牛眞貯岳(우진저악), 牛鎭接(우진접) 등 여러 가지로 표기되어 있다.
한자 표기나 민간의 음성형을 고려할 때 ‘우진저비’, ‘우진제비’ 또는 ‘우진제비오름’ 정도의 음성형을 가진 것이 분명한데 ‘우진제비’의 뜻은 확실하지 않다.

우진샘은 사시사철 많은 물이 끊이지 않아 가뭄이 들었을 때는 선흘마을 부터 이웃 덕천마을까지 식수로 사용하였다고 한다.

번영로 함덕초등학교 선인분교장 못미처 북쪽에 위치한 우진동마을 뒷산으로서, 선인분교장 앞 마을 동쪽 길을 따라서 오름의 북동쪽으로 오를 수도 있고, 선교로를 따라 선인동으로 가다 탐라신화공원 옆길을 따라 오름의 북동쪽으로 오를 수도 있다.
오름 산책로 입구에는 자그마한 주차장이 조성되어 있다.

소재지 : 조천읍 선흘리 산111, 113, 114번지
현 황 : 표고 : 410.6m 비고 : 126m 둘레 : 2,353m 면적 : 406,250㎡ 저경 : 756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