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조회 수 4485 추천 수 61 댓글 0



제주에서 바로 중국땅으로 갈 수 있는 길은 매주 수요일 상해로 출발하는 항공기를 이용하는 것이다.
이번 중국여행의 주 목적지는 장가계이다. 상해를 거쳐 장가계를 둘러 보고 광주와 심천을 거쳐 홍콩으로 돌아 오는 것이 일정이다.
12시20분에 출발한 항공기가 상해 포동공항에 도착한 시간이 12시35분.
우리 나라와 중국과는 1시간의 시차. 중국이 우리 나라보다 1시간이 늦어 우리가 오전 9시면 중국은 8시이다.
상해에는 포동공항과 홍차우공항의 2개 공항이 있다.
포동공항은 주로 국제선이 이착륙하는 공항이고, 홍차우공항은 국내선이 다니는 공항이다.

상해 시내에서 점심을 먹고 외탄거리로 들어설 즈음 쏟아지기 시작한 비는 황포강유람 일정을 취소하고 예원을 지나면서 조금씩 약해지기 시작한다.
다시 길을 돌려 외탄거리에서 차를 내렸다.


"장강"이라 부르는 양자강은 중국에서 제일 긴 강으로서 총연장 5천2백킬로미터의 위용을 자랑하고 있다.
13억이라는 인구는 세계인구의 약 1/5을 차지하고, 전체인구의 70%가 국토면적의 30%를 차지하는 동부연해 및 경작이 유리한 평원, 분지에 거주하며
지역별로는 동부 및 중남부지역에 총인구의 57%가 집중되어 있다.

항구도시인 상해는 프랑스, 영국, 일본 등 열강들의 조계를 거쳐 왔지만,
이제는 외탄에 들어서 있는 유럽풍의 건물, 황포강(黃浦江)을 오가는 외국 선박, 번화가의 끊이지 않는 사람들의 물결 등으로 활기가 넘치는 중국 제일의 국제도시가 되었다.
아열대 해양성 계절풍 기후에 속하며, 따뜻하고 습윤하다.
여름에는 습도가 높으며 때때로 40℃에 육박할만큼 덥다. 그러나, 바다에 가까이 인접해 있기 때문에 체감온도는 낮다.

습기가 많은 기후 탓에 빨래가 잘 마르지 않아, 창문 밖으로 빨래를 내다거는 풍경은 중국 남부지방 어디를 가도 쉽게 볼 수 있는 광경이다.

북경이 역사적 도시라면 상해는 인간의 도시이다.


중심지인 남경동로의 복잡한 거리를 아무 할 일 없이 걷고 있는 사람들,
윈도우 쇼핑을 즐기는 주부와 가족들,
자유시장에서 벌어지는 말싸움,
황포(黃浦)공원에서 사랑을 속삭이는 젊은 연인들.
길가에서 잠을 자는 어린 거지들
그리고 유행의 첨단을 달리는 옷차림,
이어폰을 귀에 꽂고 거리를 활보하는 젊은이들에게서 예전의 모습은 찾아보기는 힘들다.
그러나 거리에는 중국의 근대화를 상징하는 듯한 거대한 빌딩이 빽빽하게 서 있는 반면
중세 유럽의 분위기가 남아있는 석조의 서양건물,
서민의 생활 그 자체를 보여주는 뒷골목이 아무런 위화감 없이 공존하고 있다.
그 틈사이를 오가는 무수한 사람들 속에 상해의 모든 것이 집결되어 있다.


상해는 특히 한국사람들에게 대한민국 임시정부 청사와 홍구공원이 유명하다.
황포강(黃浦江)과 예원(豫園), 외탄거리는 상해를 관광하는 사람이면 반드시 거쳐가는 곳이다.
외탄은 상해의 상징이라고 일컫어지는 곳이다.
황포강변을 따라 북쪽의 외백도교에서 남쪽의 금륭동로까지 1.5km 가량 이국의 정서를 느낄 수 있는 건축물들이 즐비하게 늘어서 있어 마치 세계건축박물관을 방불케한다.
이 거리에는 은행과 금융기관들이 밀집되어 있다.
황포강을 사이에 두고 외탄 건너편 포동개발지구에 세워진 동방명주탑은 높이가 총468m인 TV수신탑으로
이 탑은 상해에서 제일 높은 탑이다.
이 도시에서의 관광 하이라이트는 황포강 유람이다.
거대한 빌딩들을 왼쪽으로 하고 출항한 유람선은 외탄과 포동개발지구를 양 옆으로 두고 1시간 정도를 항해 한 후 시내로 뱃머리를 돌린다.

삶의 향기

끄적끄적 살아 가는 이야기...

  1. 삼월 벽두에

    by 오르미
  2. 소설(小雪)

    by 오르미
  3. 단풍 드는 날

    by 오르미
  4. 가을을 느끼십니까?

    by 오르미
  5. 가을 문턱에서

    by 오르미
  6. 여름斷想 ------- 짧은 이야기

    by 오르미
  7. 잠깐의 나들이 ___ 그 마지막

    by 오르미
  8. 잠깐의 나들이---중국여행(3) 장가계(2)

    by 오르미
  9. 잠깐의 나들이---중국여행(2) 장가계

    by 오르미
  10. 잠깐의 나들이---중국여행(1) 상해

    by 오르미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Next
/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