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메뉴 건너뛰기

2009.07.14 01:18

곶자왈이란!!

조회 수 9312 추천 수 0 댓글 1

about1.jpg

 

 

제주도 하부 깊은 땅속의 암석이 높은 지열(地熱)에 녹아 반액체 상태로 된 암석 물질인 마그마는 오름을 잉태하였고 오름은 곶자왈을 만들었다.

제주도의 동부와 서부, 북부지역에 ‘곶자왈'이라 불리는 지대가 넓게 분포하고 있다.

곶자왈(Gotjawal)이란 "화산분출시 점성이 높은 용암이 크고 작은 암괴로 쪼개지면서 분출되어 요철(凹凸)지형을 이루며 쌓여있기 때문에 지하수 함양은 물론, 보온·보습효과를 일으켜 열대식물이 북쪽 한계지점에 자라는 북방한계 식물과 한대식물이 남쪽 한계지점에 자라는 남방한계 식물이 공존하는 세계 유일의 독특한 숲"을 말한다.

곶자왈 지대는 토양의 발달이 빈약하고 크고 작은 암괴들이 매우 두껍게 쌓여 있어 아무리 많은 비가 올 지라도 빗물이 그대로 지하로 유입되어 맑고 깨끗한 제주의 생명수인 지하수를 함양한다는 점에서 마치 ‘스펀지'와도 같은 역할을 하고 있지만 각종 오염물질이 빗물을 통해 유입될 경우 지하수 오염에 매우 취약한 지역입니다.

곶자왈지대에는 용암이 흐르면서 양쪽 가장자리에 차가운 대기와 접함으로써 빨리 굳어져 만들어진 '용암제방', 화구에서 유출된 용암이 저지대에 모여 상부는 냉각되어 굳지만 내부의 가스와 뒤이어 흘러온 용암의 압력에 의해 지각이 들어올려져 마치 빵껍질 형태로 부풀어 오른 '튜물러스', 흐르는 용암이 나무를 감싼 후 굳어지고 나무는 풍화되어 나무의 겉모양만 남아있는 형태인'용암수형', 점성이 큰 마그마가 지표로 올라와 굳어져서 마치 종을 엎어놓은 것과 같은 형태의'용암돔', 그리고 눈사람의 원리처럼 준고체 상태의 암괴들이 구르면서 반복적으로 부착시킴으로써 나이테 모양의 구조가 발달된 '부가용암구' 등 특이한 지질구조들이 매우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다.


곶자왈은 자연림과 가시덩굴이 혼합 식생하고 있어 경작지로 이용하지 못하는 불모지로 인식돼 왔으나 최근의 조사 결과에 의하면 상록수들이 주로 분포함으로써 한겨울에도 푸른 숲을 자랑하면서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를 소비해주는 장소, 생태계의 허파 역할을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곶자왈은 한라산에서 중산간을 거쳐 해안선까지 분포함으로써 동식물들이 살아가는데 완충지대 역할을 해주고 있다.

곶자왈에는 제주에서 최초로 발견된 제주산 양치식물인 제주고사리삼, 한국미기록종인 창일엽과 제주암고사리(디플라지움 니포니쿰), 환경부지정 보호야생식물인 개가시나무, 미기록 목본식물인 천량금, 환경부 희귀식물인 붓순나무, 환경부 보호식물 지정이 필요한 개톱날고사리 등 식물 다양성의 보고(寶庫)이다.

 about2.jpg

 

 

자료출처   (사)곶자왈사람들  www.gotjawal.com

  • ?
    초연 2010.01.05 14:40

    자연을 사랑하고 제주가 너무 좋아 얼마전부터 제주에 머물게된 이원우입니다.

    제주의 자연을 알고 보존하는데 여러 회원님과 함께 했으면 합니다.

    많은 지도 편달을 부탁드립니다.


곶자왈

곶자왈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들

  1. 곶자왈이란!!

    제주도 하부 깊은 땅속의 암석이 높은 지열(地熱)에 녹아 반액체 상태로 된 암석 물질인 마그마는 오름을 잉태하였고 오름은 곶자왈을 만들었다. 제주도의 동부와 서부, 북부지역에 ‘곶자왈'이라 불리는 지대가 넓게 분포하고 있다. 곶자왈(Gotjawal)이란 "화산분출시 점성이 높은 용암이 크고 작은 암괴로 쪼개지면서 분출...
    Reply1 Views9312 Votes0 file
    Read More
  2. 한경-안덕 곶자왈

    한경-안덕 곶자왈지대 이 곶자왈지대에는 도너리오름곶자왈용암류와 병악곶자왈용암류가 분포하고 있다. ① 도너리오름곶자왈용암류 : 한림읍 금악리 지경의 해발 329.6m에 위치한 도너리오름에서 시작되어 한림읍 월령리와 대정읍 영락리의 해발 20m 지역까지 두 갈래로 나뉘어져 분포하고 있다. 도너리오름에서 영락리 방향...
    Reply0 Views11045 Votes0 file
    Read More
  3. 애월 곶자왈

    애월 곶자왈지대 노꼬메오름곶자왈용암류 : 해발 833.8m인 노꼬메오름에서 시작되어 해발 90m의 애월읍 납읍리와 원동지역까지 총 9.0㎞에 걸쳐 분포하고 있는데, 해발 200m까지는 2~3㎞의 폭으로 이어지다가 납읍리 동분석구(박기화 외 10인, 1998)를 기점으로 애월읍 납읍리와 하가리 방향으로 분기되고 있다. 이 곶자왈...
    Reply0 Views11351 Votes0 file
    Read More
  4. 조천-함덕 곶자왈

    조천-함덕 곶자왈지대 조천-함덕 곶자왈지대는 조천과 함덕일대 지역에 분포하고 있는 곶자왈용암류로서 함덕-와산곶자왈용암류, 조천-대흘곶자왈용암류, 서검은이오름곶자왈용암류로 구분되며, 이들 곶자왈용암류의 분포상태를 서술하면 다음과 같다. ① 조천-대흘곶자왈용암류 : 해발 500m에 위치한 민오름 주변에서부터 ...
    Reply0 Views8303 Votes0 file
    Read More
  5. 구좌-성산 곶자왈

    구좌-성산 곶자왈지대 구좌-성산 곶자왈지대는 제주도 동부의 구좌와 성산 일대 지역에 분포하고 있는 곶자왈용암류로서 동거문이오름곶자왈용암류, 다랑쉬오름곶자왈용암류, 용눈이오름곶자왈용암류 및 백약이오름곶자왈용암류로 구분되며, 이들 곶자왈용암류의 분포상태를 서술하면 다음과 같다. ① 동거문이오름곶자왈용암...
    Reply0 Views7801 Votes0 file
    Read More
  6. 오름과 곶자왈의 만남 - 애월곶자왈

    "곶자왈"이란 제주도의 형성과정에서 점성이 높은 용암이 크고 작은 암괴로 쪼개지면서 분출되어 요철(凹凸)지형을 이루며 쌓여있기 때문에 지하수 함양은 물론, 보온·보습효과를 일으켜 열대식물이 북쪽 한계지점에 자라는 북방한계 식물과 한대식물이 남쪽 한계지점에 자라는 남방한계 식물이 공존하는 세계 유일의 독특...
    Reply0 Views9144 Votes126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