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메뉴 건너뛰기

주(住)

제주의 주택

by 오르미 posted Mar 02, 2006


제주도의 주택은 그 형성 배경인 자연환경과 문화의 특이성으로 해서 육지의 주택과는 전혀 다른 유형을 하고 있다.
조선시대 말기를 기점으로 해서 점차 대륙으로부터의 영향이 커져 왔으나 원래 해양과 대륙 양방면으로 부터 수용된 두 문화형질이 도서라는 지리적 이점으로 비교적 원형을 유지시켜 왔다.
제주도 주택이 한국 본토의 주택과 뚜렷하게 차이나는 점은 배치형식이 마당을 중심으로 한 구심적 대칭형과 별동 배치형식을 취하고 있는 것이다.
이 배경에는 무속신앙과 풍수지리, 기후에 대처한 요구, 이 섬에만 있는 특이한 가족제도 등 여러 가지 문화적 요인이 내재되어 있다.
이 배치형식에서 생성된 외부공간은 집 밖에서부터 주택 내부의 공간 쪽으로 그 공간 기능에 따른 질서체계를 이루어서 거릿길, 올래, 올래목, 마당, 안뒤 순으로 이동하는 사이에 완급과 폐쇄와 트임으로 공간체험의 충실도를 높여주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김석윤,"전통가옥" 제주도 민속자료, 제주도, 1987)
제주도의 주택은 ㅡ자 겹집을 기본으로 하여 분할식으로 평면구성을하기 때문에 공간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집을 짓지 않으면 안 된다.
안거리, 밖거리, 목거리 등은 마당을 중심으로 ㅁ자로 구성해 나간다.
안거리 한 채와 부속채로만 이루어진 집을 외거리집이라 하고, 안·밖거리를 갖춘 두 채의 집을 두거리집이라 한다.
이 때 안거리와 밖거리는 마당을 중심으로 二자로 마주보기도 하고, 때로는 ㄱ자로 배치되기도 한다.
주택이 규모를 갖추게 되면 안거리와 밖거리 및 부속채의 목거리를 포함하여 3채 혹은 4채로 이루어 지는데, 여기서 밖거리 또는 목거리는 이문간으로 구성되기도 한다.
제주도는 육지와 구별되는 특유의 가족제도를 지니고 있어서 아들이 결혼하면 안거리에서는 부모의 세대가, 밖거리에서는 아들의 세대가 산다.
또 일정기간이 되면 부모세대가 밖거리로, 자식세대가 안거리로 들어간다.
두 세대에는 정지, 장독대 등이 따로 마련되어 침식과 생산경영을 두 단위로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주거단위로 보면 한 가족이나 경제적 단위로는 두 가족인 셈이다.
제주도 주택의 안거리, 밖거리, 목거리 각 동은 규모나 재료, 공간구성에 있어서 위계성이 미약하다.
그러나 안거리 공간은 밖거리 공간과 비교하여 직능면에서 확연히 구분된다.
안거리와 밖거리에는 각각 상방, 구들, 정지, 고팡이 자리하는데,
안거리에서만 조상의 제사를 지내는 일(상방 - 문전신), 제사를 준비하는 일(정지 - 조왕신), 제사용 제수의 보관(고팡 - 안칠성) 등이 존재한다.
또한 안거리에 속한 안뒤에만 칠성눌(밧칠성)이 있다.
마을의 영역에서도 친족의 일, 부조, 부역, 공동재산권, 당에 가는 일 등은 안거리에 사는 사람들만이 행하는 것으로 안거리는 밖거리에 비하여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신석하, "제주의 민가", 박물관대학, 한라일보, 1994)
제주도 주택의 평면은 ㅡ자형의 겹집으로 곱은집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겹집은 홑집에 비해 동선이 짧아 사역인이 없는 자영농민이 생활하는데 편리하도록 되어 있으며, 바람이 많은 제주 지역에서 방풍의 효과도 겸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또한 육지의 겹집과는 달리 취사와 난방용 아궁이가 분리되어 있고 굴뚝이 없어서 자유로운 공간구성뿐만 아니라 공간분화가 뚜렷하다.
상방을 중심으로 하여, 큰구들은 하나의 계열공간으로 정지와는 맞은편에 위치하며 난방을 위한 공간인 굴묵이 붙어 있고, 큰구들 뒤쪽에는 수납공간인 고팡이 있다.
정지공간은 비교적 계획상 가변성이 많은 공간으로 세 칸집의 경우 정지 내부에 작은 구들이 덧붙여지기도 하며, 네 칸집은 작은구들과 챗방이 추가된다.

제주의 문화

제주인들이 살아오며 만들어낸 문화 이야기

  1. 통시

    변소와 돗통(돼지막)을 통시라 부른다. 위치는 안거리 정지와 반대쪽 큰구들의 횡벽옆 또는 안거리 정지와 멀리 떨어진 밖거리 옆에 울담에 덧붙여 위치한다. 이것은 대개 건물의 한 쪽 옆을 돌아가서 설치되어 마당...
    Category주(住) Reply0 Views5000 file
    Read More
  2. 제주도 주거공간에 관련된 주요 용어들

    올래 : 진입도로에서 주택에 출입하는 진입로 마당 : 안거리, 밖거리 또는 목거리로 둘러싸인 마당 안뒤 : 안거리의 뒤뜰 장항굽 : 장독대 우영 : 텃밭 눌왓 : 보리, 조, 콩의 짚 등을 쌓아 두기 위하여 축조된 터 ...
    Category주(住) Reply0 Views4809 file
    Read More
  3. 제주의 주택

    제주도의 주택은 그 형성 배경인 자연환경과 문화의 특이성으로 해서 육지의 주택과는 전혀 다른 유형을 하고 있다. 조선시대 말기를 기점으로 해서 점차 대륙으로부터의 영향이 커져 왔으나 원래 해양과 대륙 양방...
    Category주(住) Reply0 Views4224 file
    Read More
  4. 올레

    올레는 거릿길에서 집으로 출입하기 위한 긴 골목이다. 이는 제주도 주택만이 갖는 특유의 공간이다. 올레는 마당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경관의 변화를 통하여 즐거움을 주며 외부로 부터 시선을 차단해서 독립성 있...
    Category주(住) Reply0 Views8375 file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