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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라도 -- 국토(國土)의 시작, 한반도의 힘의 원천,

by 오르미 posted Aug 07, 2007


[마라도 전경]

대한민국 국토의 최남단은 마라도라고 한다.
여기에서 최남단이라는 말은 우리나라 땅에서 제일 밑에 있다는 어감을 내포하고 있어 별로 호감이 가는 단어는 아니다.
마라도...
나는, 마라도를 우리나라의 영토가 시작되는 섬이라고 생각한다.
마라도에서 시작된 우리 땅은, 한반도를 통해 대륙으로 그 기세를 뻗어 나가고 있다.
한반도의 힘의 원천... 우리 땅의 시작인 마라도를 여행해 보자.


[가파도를 바라보며 사랑을 키워가는 젊은 연인의 모습이 싱그럽다.]

대정읍 모슬포항에서 정기연락선을 타고 남쪽으로 20여 분 이면 갈 수 있는 마라도는
동서의 길이가 500m, 남북의 길이가 1,300m로 남북으로 긴 고구마와 같은 모양을 하고 있다.
국토의 최남단이라는 상징성으로 매년 많은 관광객이 찾는 마라도를 향하는 뱃길은 어김없이 가파도를 거쳐간다.
날씨가 좋아 갑판에 서 있노라면, 망망대해에 떠 있는 나뭇잎을 연상시키는 가파도를 볼 수 있다.


[자리덕 선착장]

모슬포항에서 정기연락선을 타고 마라도에 닿으면 배가 접안하는 선착장이 "자리덕"이다.
해안가 언덕진 곳을 '덕'이라 하는데, 사시사철 자리돔이 많이 잡히기 때문 "자리덕"이라고 한다.
마라리 서북쪽 해안가에 위치한 자리덕 일대는 병풍을 두룬 듯 2, 30미터 높이의 절벽으로 둘러쳐져 있다.

선착장 시설이 미흡했던 예전에는 남동풍이 불면 이 절벽이 바람막이가 되어주므로 남동풍이 불면 이곳으로 접안했었다.


[마라도 여행을 쉽게해 주는 자전거나 골프카를 빌려주는 곳]

자리덕 선착장에 내려 계단을 타고 오르면 비로소 마라도의 전경이 눈에 들어온다.
아니, 마라도의 전경보다는 자전거를 빌려 주거나 골프카를 타는 모습과 어느날 갑자기 유명해진 마라도 자장면 집이 눈에 들어온다.
태양이 이글거리는 8월의 태양아래서 인간은 좀 더 편한 교통수단을 원한다.
하지만 여행의 진짜 묘미는 도보여행이다. 사람의 발로 못 가는 곳이 어데 있으랴!!
해안선 구석구석을 발로 느끼며 걸어야, 비로소 마라도의 참모습이 눈에 밟힐것이다.


[마라분교]

마라도에 내리면 길은 한 길, 오른쪽으로 가든 왼쪽으로 가든 다시 그 자리로 돌아 온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모두 오른쪽 길을 따라 여행을 한다.
자전거를 타든 골프카를 타든, 아니면 걸어 가든 제일 먼저 만나는 것은 마라분교이다.
마라분교는 가파초등학교에 소속된 분교로, 1958년에 세워진 이후 한때 학생수가 30명이었던 적도 있었지만,
점점 줄어들어 지금은 학생이 1명이라고 한다.
아담한 학교 앞마당, 제주도 현무암으로 쌓은 돌담이 낮게 둘러져 있고, 제주도의 상징 정낭이 있으며,
탁 트인 들판과 바다가 바라보이는 곳.
마라도 유일의 교육기관인 마라분교의 담장에는 노란 황근이 꽃을 피우고,
방학으로 빈 집 마당에는 부모님을 따라 여행 온 꼬마 나그네가 시소를 타며 놀고 있다.


[정자]

마라분교를 지나면 눈에 띄는 곳이 정자이다.

마라도에 사람이 살기 이전에는 "금(禁)섬"으로 인근 사람들이 신비스럽게 여기면서도 접근을 꺼렸던 섬이었다.
옛날에는 울창한 원시림으로 뒤덮혀 있었고, 해안에는 해산물이 풍부하였으나,
주변지역의 파도가 높고 기후의 변화가 심하여, 당시 교통수단으로는 접근이 어려웠다고 한다.
그러나 날씨가 풀려 위험 정도가 적을 때는 배를 갖고 있는 사람들이 간혹 섬에 상륙하여
나무를 베어가고 해산물도 채취했었다고 전해진다.  

사람들이 살기 시작할때는 제주 특유의 나무절구인 "남방애"를 만들 수 있는 아름드리 나무가 울창하였으나,
이주민들이 농경에 필요한 경작지를 마련하고자 숲을 태워 없애고 탄자리를 일구어 농지로 바꾸어 나갔다고 한다.


전설에 의하면 고향을 떠나온 이주민 중 한 사람이 환한 달밤에 퉁소를 부는데, 그 소리를 듣고 수 많은 뱀들이 몰려 왔다고 한다.
놀란 이주민은 그 뱀들을 제거하기 위하여 숲에 불을 질렀는데,
타기 시작한 나무는 석달 열흘이 지나야 불길이 멎었고, 이 때 뱀들은 꼬리를 물고 바다를 헤엄쳐 제주도의 동쪽 지방으로 건너 갔다고 한다.
그래서인지는 모르지만 마라도에는 뱀과 개구리가 없다.
또한, 따가운 햇살을 막을 수 있는 나무도 없다.
그래서 만들어 놓은 곳이 이 곳 정자이다.


[남대문(대문바위)]

정자와 풀밭을 지나서 해안으로 내려 가면 해식동굴을 볼 수 있다.
마라도의 손꼽는 경승지는 섬 가장자리의 가파른 절벽과 기암, 해식동굴과 해식터널이다.
출렁이는 파도와 해식터널의 만남은 색다른 맛을 보여주고, 해식터널 위에서 내려다 보이는 모습도 특별한 장관을 선사해 준다.
해식동굴은 유람선이 자리덕 선착장에 들어갈 때, 혹은 나갈 때도 볼 수 있다.


[남덕]

마라도의 해안은 암석이 불규칙하게 깔려 있고. 벼랑이 많아 선착장으로 이용할 적당한 곳이 별로 없다.
그래도, 바람의 방향에 따라 위치를 바꾸며 몇 곳의 선착장에 배를 정박시킨다.
자리덕, 남덕, 신작로, 장시덕, 알살레덕 등이 그 곳이다.
지난 날 나무가 울창했던 시절에, 베어낸 나무를 본 섬 뭍으로 실어나를 때 주로 배를 대던 곳이라 '남(나무)덕'이라 한다.
선착장이 축조되기 전, 이 섬에서 유일하게 배를 접안할 수 있었던 곳이었다 한다.


<신작로>
섬 서남쪽 해안가에 있는 신작로 선착장은 동풍이 불 때 안전하여 배를 접안하기에 좋다.
지금으로부터 80여년 전 일제강점기에, 일본인들이 마라도에 등대를 짓기 위한 자재를 운반하기 위해 뽑았던 서남쪽의 길을 "신작로"라 한다.
그 길이 끝나는 지점 가까운 곳에 있는 선착장이다.


[장시덕 위에서 추억을 담는 연인들]

섬의 동쪽에 위치해 있어, 북서풍이 부는 겨울철에 배를 접안하기에 좋다.


[알살레덕]

섬의 동북쪽에 위치한 덕으로, 동풍이 불면 파도가 높아 배를 접안하기 어려우나, 북서풍이 불면 파도는 잔잔하여 배를 접안하기 좋다.
예로부터 자리어장이 형성되던 해안가 수심이 제법 깊어 보이는 곳으로 지금은 50여미터 길이의 선착장이 축조되어 있다.


[태양광발전소 전경]

마라도에 처음으로 전력이 공급되기 시작한 것은 175년 경운기 디젤엔진을 이용한 5Kw 용량의 발전기가 가동되면서 부터이다.
그후 꾸준히 증가되는 전력수요를 위해, 2005년 국내 최대 규모인 150Kw 규모의 태양광발전 시스템과 함께 전망대 등이 건설되었다.
친환경적이며 재생 가능한 태양광 발전 시설이 들어섬에 따라 마라도의 청정환경 보호에 한 발 다가서게 되었다.


[마을풍경]

마라도는 본래 무인도로써 마을 설촌유래는 문헌이나 기록에는 없다.
사람이 살기 시작한 것은 1883년 부터라고 하며, 당시 대정골에 거주하던 김씨가 도박으로 가사를 탕진하여 생활능력을 상실하자,
친척들이 고을 원님에게 섬의 개척을 건의하여 처음으로 이주하여 살게 되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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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라도의 옛 이름은 '마으렛섬' 또는 '마라셤>마라섬'이다.
민간에서는 '마라도'라 하고, 巫歌에서는 '마으렛섬', '마래섬'이라 한다.
'마라'는 원래 '마으레' 정도의 3음절 음성형을 가졌던 것으로 보인다. '마으레' 또는 '마라'의 뜻은 확실하지 않으나
'마으레'는 冠(관) 帽(모)의 뜻을 가지는 만주어 차용어 '마흐래, 마흐뢰'[mahala]와 음성형이 비슷하다.
'마라섬'이 馬羅島로 표기된 것은 20세기 이후인 것으로 보인다.
(오창명, 제주의 마을이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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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군바위]

마라도의 남쪽 끝에는 장군바위라는 기암이 위치해 있다.
하늘에 살고 있는 천신(天神)이 땅에 살고 있는 지신(地神)을 만나기 위해 내려오는 길목이라 전해지는 장군 바위는
일제시대 일본인들이 자기 나라 쪽을 향하여 신사참배를 했던 곳이기도 하다.
마라도 사람들은 이 장군 바위가 자신들을 지켜주는 수호신이라 믿어왔으며, 그래서 이 곳에서 해신제를 지내곤 했다.
그래서, 이 바위 위에 올라가는 것을 금했으며, 혹시라도 장군바위에 올라가면 바다가 노한다고 믿어왔다.
전해지는 바에 의하면 바위 중간까지 올라가면 중놀(바닷물이 크게 너울거리는 현상)이 불고,
더 높이 올라가면 대놀(집채만한 파도가 치는 현상)이 분다 하여 이 곳에 올라가는 것을 금기시 했다고 한다.



[국토최남단비]

마라도의 끝, "동경 120도 16분 3초, 북위33도 66분 81초"로 국토최남단비를 만날 수 있다.
최남단비는 마라도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사진 촬영장소이다.
국토의 최남단인 마라도에 다녀 왔다는 증거물 1호, 여기에서 사진을 찍지 못한다면, 그 허무함은 두고두고 지울 수 없을 것이다.
날씨가 좋은 날, 이곳에서 바라보는 푸른 바다와 푸른 하늘이 멋지게 어우러진 전경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이 그만이다.


[마라등대]

마라도 남동쪽에 위치한 마라등대는, 세계 각국의 해도에 보면 제주도는 표기되어 있지 않지만 마라도의 등대는 표기가 되어 있다고 한다.
1915년 3월에 가스를 이용한 무인 등대로 처음 빛을 발하기 시작하여, 지금까지 뱃사람들의 말없는 나침반 역할을 하고 있다.
마라도 등대 앞에는, 각 국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있는 등대들을 미니어처로 만들어 전시해 놓아, 학생들의 교육이나 사진촬영 등으로 기념을 할수 있게 만들어 놓았다.
또한 해안은 태평양의 거센 파도에 침식되어서 이곳 사람들이 "그정"이라고 부르는 수직 절벽을 이루고 있다.
그 높이가 무려 39m에 이르며, 날씨가 좋은 날에는 멀리 산방산과 한라산 등 본 섬이 보여, 최남단에서 바라보는 또 다른 느낌을 전해 준다.


[등대를 배경으로 추억을 찍고 있는 연인]


[마라도를 일주하는 산책로]


[!!]


[할망당(애기업개당)]

마라도 할망당은 마라도 북쪽 바닷가 언덕에 위치한 마라도 본향이다.
이 당에는 아기업개의 원령을 모시고 있기 때문에 '아기업개당' 또는 '처녀당'이라고 한다.
좀녀와 잠수의 귀환을 위해 희생(犧牲) 시킨 불쌍한 아기업개의 넋을 위로하기 위하여 당을 짓고 당제를 지내는 곳이다.


[추억을 기록하며...]

한 시간여를 돌면 한 바퀴를 돌아볼 수 있는 작은 섬이지만,
떠나가는 배의 뒷전에 서면, 무언가를 놓고 온 것 같은 허전함이 밀려 오는 섬.
그 또한 아쉬워 하얀 포말을 놓지 못하고 따라 오는 섬...

우리의 영토가 시작되는 섬, 마라도에서의 짧은 여행은 이제 나의 추억으로 남아있다.


[연락선에서 보이는 가파도와 송악산 전경]


[애기업개당 설화]

수백 년 전, 가파도에도 마라도에도 사람이 살지 않았던 시절,
모슬포에 살고 있는 이씨 부인은 어느 날 물을 길러 가다가 어린아이의 울음소리를 듣게 된다.
울음소리를 좇아가니 태어난 지 3개월도 채 안된 여자아이가 수풀 속에서 울고 있었다.
백방으로 수소문해 보았지만 아이의 부모를 찾을 수 없게되자, 이씨 부인이 딸처럼 기르게 되었다.
세월이 흘러 이씨 부인에게도 태기가 있어 첫아이를 낳았고, 여자아이는 자연스럽게 아기를 봐주는 애기업개가 되었다.
사람이 살지 않았던 시절의 마라도는 금단의 땅이었다.
섬 주변에는 각종 어류며 해산물들이 풍부했지만, 그것들을 잡으면 바다의 신이 노해서 거친 바람과 흉작 등으로 화를 입힌다고 여겨 사람들이 접근을 꺼려했던 것이다.
그러나 매년 봄, 망종으로부터 보름 동안은 마라도에 건너가는 것이 허가되던 때였다.
어느 해 봄,
모슬포 잠수들은 마라도 '섬비물'해안에 배를 대고 물질을 시작했다.
바다는 매우 잔잔했고, 날씨도 좋아서 소라, 전복 등이 많이 잡혔다.
그러다 보니, 어느새 이레가 지나고, 가지고 들어온 양식도 다 떨어지고 말았다.
"이번 물질은 잘도 푸진게, 이제 그만하고 오늘랑 돌아갑주." (이번 물질은 너무 잘된다, 이제 그만하고 오늘은 돌아갑시다.)
잠수들이 섬을 떠날 채비를 하자, 갑자기 바람이 불고, 잔잔했던 바다가 거칠어졌다.
"잔잔해지면 가야되큰게"(잔잔해지면, 돌아가야 되겠네요.)
그런데, 바다가 참으로 이상했다.
떠날 것을 포기하고 배를 묶어 놓으면 잔잔해 지고, 배를 타려고 하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다시 거칠어졌다.
"이거 틀림없이 바다신이 노한거라. 이제 살앙 돌아가긴 틀린 거 닮수다."
(이거 틀림없이 바다신이 노한거에요. 이제 살아서 돌아가기는 틀린것 같아요.)
물이고 양식이고 다 바닥이 난 날 저녁, 잠수들은 다음날에는 죽을 각오로 떠나기로 뜻을 모았다.
떠나기로 한 날 아침, 가장 나이 많은 잠수가 선주(船主)에게 지난밤의 꿈 이야기를 조심스럽게 꺼냈다.
"어젯밤 꿈에 누겐가 나타낭 곧기를 애기업개를 놔덩 가사지 데령 가민 몬 물에 빠졍 죽을거랜 헙디다."
(어젯밤 꿈에 누눈가 나타나 이르기를 아기업개를 두고 가야지 데리고 가면 모두 물에 바져 죽을 거라고 합니다.)
어멍도 아방도 어신 아이난 놔뒁 가사쿠다."
(어머니도 아버지도 없는 아이니 두고 갑시다.)
신기하게도 부인 역시 똑같은 꿈을 꾸었다고 했다.
일행들은 의논 끝에 애기업개를 희생시키기로 하고 떠날 채비를 했다.
어찌 갈등이 없었으랴만, 더 이상은 어찌해 볼 도리가 없었던 것이다.
배를 띄워 사람들이 오르자, 잔잔했던 바다에 다시 바람이 일기 시작해면서 거칠어질 조짐을 보였다.
아기 어머니가 애기업개에게 말했다.
"아이고, 얘야, 아기 기저귀 널어 놓은 것을 잊어버리고 안 걷어 와졌꾸나.
저기 저 바위 위에 하얀 걸랭이 보이지? 얼른 가서 좀 걷어 오너라."
애기업개가 기저귀를 가지러 간 사이에 배는 바다 가운데로 빠져나갔다.
뒤늦게 눈치를 챈 애기업개는 목이 터져라 울부짖었다.
"나도 데려가 줍서! 제발 데려가줍서!" (저도 데려가 주세요! 제발 데려가 주세요!)
그러나 무정하게도 배는 뒷모습만 보일 뿐이었고, 바다는 더 이상 거칠어지지 않았다.
배에 탄 사람들은 애써 태연한 척했지만 가슴이 찢어질 듯 아파 차마 뒤를 돌아볼 수도 없었다.
그 뒤 3년 동안 사람들은 무서워서 마라도 쪽으로 가지 못했다.
3년이 지난 뒤 마라도에 들어간 사람들은,
모슬포와 가파도가 가장 잘 바라다 보이는 그 자리에서 사람들이 돌아오기를 기다리며 모슬포 쪽을 하염없이 바라보고 있다가 외로움과 굶주림에 지쳐서 죽은 애기업개의 뼈를 볼 수 있었다.
잠수들은 애기업개의 뼈를 그 자리에 곱게 묻어 장례를 치러 주었다.
그리고 애기업개를 위해 그 자리에 당을 만들었다.
그리고 매달 7일과 17일, 27일에 제를 지내고 해상의 안전을 기원하였다.
그 이후로는 사람들이 바다에서 죽는 일이 드물어졌다고 한다.
마냥 아름답게만 보였던 마라도가 '애기업개'의 희생이 담긴 슬픈 전설을 간직하고 있다는 것을 아는 이는 많지 않을 것이다.
단지 아름다움만 볼 것이 아니라, 그 속에 담겨진 의미를 되새긴다면 좀 더 새로운 감동으로 와 닿지 않을까.
사랑의 희생이 깃든 마라도가 외로워 보이기도 하고, 어머니 품처럼 따뜻해 보이기도 하다.

제주도여행

제주도 이곳 저곳을 발길 닿는대로 걸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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