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메뉴 건너뛰기

식물 외부형태 용어 해설 -- 열매(씨)

 

열매

열매는 자방이 성숙한 상태를 말하며, 과피(果皮, pericarp)와 씨(種子, seed)로 구성되어 있다. 과피는 바깥 부분으로부터 외과피(外果皮, exocarp), 중과피(中果皮, mesocarp), 내과피(內果皮, endocarp)로 되어 있다. 심피가 발달하여 과피가 된 열매를 진과(眞果, true fruit)라 하고, 화탁·총포·악·화탁통과 같은 심피 주위의 부분이 함께 발달하여 과피가 된 열매를 가과(假果, false fruit)라고 한다. 성숙 후에 과피가 벌어져서 씨가 노출되는 열매를 개과(開果, dehiscent fruit), 벌어지지 않는 열매를 폐과(閉果, indehiscent fruit)라고 한다. 각 종류의 설명과 예를 부연하면 다음과 같다.

 

(1) 핵과(核果, drupe) : 혼히 열매의 중심에 한 개의 목질화된 내과피로 싸인 종자 또는 핵(핵, pit)이 있다. 예 : 앵도아과.
(2) 장과(漿果, berry) : 흔히 여러 개의 씨를 가지나, 한 개일 경우도 있다. 중요한 것은갯수가 아니라 종자를 싸는 목질화된 껍질의 기원이다. 예 : 감, 포도, 호박.
(3) 박과(박果, pepo) : 광의의 장과에 속하나, 일부의 박과에서 볼 수 있듯이 과피가 목질화된다. 예 : 박.
(4) 석류과(石榴果, balausta) : 과피는 상하로 된 여러 개의 방으로 되어 있다. 예 : 석류.
(5) 감과(柑果, hesperidium) : 과육이 내과피에 의해 여러 개의 방으로 나?다. 예 : 귤, 탱자.
(6) 이과(梨果, pome) : 열매의 안쪽에 있는 진과는 자방이 변해서 된 것이고, 이를 둘러싸는 육질 부분은 화탁이 변한 것이다. 예 : 사과, 배.
(7) 장미과(薔薇果, hip) 화탁이 육질로 되어 심피를 둘러싼다. 예 : 장미, 찔레꽃.
(8) 시과(翅果, samara) : 날개가 달린 건폐과(乾閉果)인덴, 날개가 없다면 견과와 같다. 예 : 물푸레나무, 단풍나무, 느릅나무.
(9) 영과(穎果, caryopsis) : 과피는 막질이고, 종피에 붙어서 떨어지지 않는다. 예 : 화본과
(10) 낭과(囊果, utricle) : 과피는 종자와 분리된 막질로서 주머니 모양이다. 예 : 명아주과.
(11) 수과(瘦果, achene) : 한 방에 한 개의 종자가 있고, 날개가 없고, 간혹 깃털이 있다. 예 : 으아리, 국화과.
(12) 견과(堅果, nut) : 보통 한 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예 : 참나무과
(13) 분열과(分裂果, schizocarp) : 중축(中軸, stylopodium)에 2∼여러 개의 분과(分果, mericarp)가 달려 있다가 성숙하면 각각 떨어져 나간다. 단풍나무의 열매는 날개가 달린 점에서 翅果이나, 2개의 분과로 되어 있어서 분열과에도 속한다. 예 : 단풍나무, 산형과, 꿀풀과, 가치과, 쥐손이풀과.
(14) 골돌과(?小果, follicle) : 단자예로 구성된 배봉선에 따라 열리는 乾開果 이다. 대개 한 꽃에 있는 여러 개의 암술이 익어서 한 덩이의 열매가 되므로 취과에도 속한다. 예 : 목련과, 작약과.
(15) 협과(莢果, legume) : 단자예로 되어 있고, 배봉선과 복봉선에 따라 열린다. 예 : 콩과
(16) 분리과(分離果, loment) : 협과의 일종으로 볼 수 있으나, 종자가 들어 있는 열매의 사이가 매우 잘록하여 익으면 여러 동강으로 떨어진다. 예 : 도둑놈의 갈고리
(17) 삭과(?果, capsule) : 삭과는 터지는 부분에 따라서 포배개열(胞背開裂, loculicidal : 배봉선에 따라서 터짐, 예 : 붓꽃), 포간개열(胞間開裂, septicidal : 심피실 사이의 벽에 따라 터짐, 예 : 진달래), 포공개열(胞孔開裂, poricidal : 끝이나 밑에구멍이 터짐, 예 : 양귀비), 횡선개열(橫線開裂, circumscissile : 중간의 횡선에 따라 터짐, 예 : 질경이, 채송화) 등으로 나눈다.
(18) 단각과(短角果, silicle) : 2심피의 측벽태좌로 이루어진 삭과이나 격막이 있고 모양은 납작하고 짧다. 예 : 냉이, 꽃다지.
(19) 장각과(長角果, silique) : 단각과와 같으나 모양이 둥글고 길다. 예 : 무, 배추.
(20) 취과(聚果, aggregate) : 취과도 자방 이외의 부분이 열매의 주요 부분이 되므로 가과(假果)의 일종이기도 하다. 그러나 장미과나 이과와 다른 점은 한 꽃에서 여러 개의 분리된 열매가 넓거나 길다란, 또는 육질화된 화탁 위에 달리는 것이다. 각각의 열매는 미나리아재비나 딸기의 경우 수과, 멍석딸기는 소핵과(小核果, drupelet), 목련은 골돌과, 튤립나무는 翅果 내지 瘦果 등이다.
(21) 은화과(隱花果, syconium) : 육질의 주머니 속에 여러 개의 꽃들이 숨겨져 핀다. 예 : 무화과.
(22) 구과(毬果, cone) : 여러 개의 단화과가 솔방울과 같은 복와상의 실편에 싸여 있다. 예 : 오리나무속, 자작나무속, 굴피나무.
(23) 상과(桑果, sorosis) : 여러 개의 단화과가 곤봉상 또는 두상의 화축에 밀집되어 있다. 예 : 뽕나무, 버즘나무.
 

씨(種子)

 
씨는 배(胚, embryo) 또는 배와 배유(胚乳, endosperm)를 함께 갖는 성숙한 배주(胚珠, ovule)를 말한다.
배는 상배축(上胚軸, epicotyl). 유근(幼根, radicle), 배축(胚軸, hypocotyl)으로 되어 있고, 1∼2개의 자엽(子葉, cotyledone)이 있다. 상배축은 경엽부(莖葉部, shoot : 잎과 줄기가 될 부분)가 되고, 유근은 뿌리로 발달하여 1차근이 되며, 배축은 상배축과 유근을 연결한다. 종피(種皮, seed coat)는 씨를 싸고 있으며, 주피(珠皮, integument)가 성숙한 것이다. 종류에 따라서는 종피의 표면부 형질이 식물동정에 많이 쓰인다. 또 배병(胚柄, funiculus)을 기준으로 한 배주의 방위(方位)도 때때로 중요한 분류형질이 된다.